AJAX 이용 고속 화면 전환, IAC 외국방문객 위해 영문 서비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장호완)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질정보연구실 공공원격탐사 지상센터 연구팀은 '위성영상 기반 대전광역시 관광정보 안내시스템(이하 안내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2월 18일 대전시와 체결한 '원격탐측기술 공공분야 활용 및 지원을 위한 협약'의 일환으로 개발된 안내시스템은 웹시스템에서 자료를 요청수신할 때 페이지 이동없이 고속으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는 최신기술인 아작스(AJAX)를 이용한 웹 2.0을 기반으로 항공사진, Kompsat-2 인공위성영상, 항공레이더 기반 수치표고모델(DEM)을 사용했다.

이번에 개발된 안내 시스템은 대전에서 개최되는 '2009 대전 국제우주대회'와 '제90회 전국체전'을 대비해 대전광역시 문화관광 콘텐츠(관광지, 과학시설, 박물관, 문화공간, 숙박시설, 먹을거리, 쇼핑센터 등)에 대한 정보를 수록했다. 특히 국제우주대회 기간동안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과 대전 거주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영문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시스템을 개발한 지질정보연구실 이성순 박사는 "안내시스템은 대전의 과학문화와 관광정보 콘텐츠를 통합해 서비스하는 시스템으로 개발했다"면서 "대전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시스템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