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안전·윤리·보안 등 R&D 필수과정 대상

과학기술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연구개발 필수 교육과정이 무료로 공개된다.

KIRD(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연구문화 확산을 위해 연구실 안전, 연구윤리, 연구보안 등 R&D 이러닝 과정을 4월부터 무료로 전환한다고 12일 밝혔다.

KIRD는 그동안 연구실 안전, 연구윤리 등 교육과정 당 5000원의 유료로 제공하던 R&D이러닝 과정을 무료화시켜 연구자들이 보다 부담없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무료화로 전환된 교육과정은 연구보안(기본·심화), 연구실 안전(국문·영문), 연구윤리(연구원·대학원생·연구책임자), 연구노트, 연구협약 및 연구개발비 관리 등 총 11개 과정이다.

특히 이번 무료과정은 '연구실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등 관련 법령 및 규정에 의해 연구 인력이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내용이다.

무료과정 신청방법은 KIRD 웹사이트(www.kird.re.kr)를 통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과정 수강 전월 1일~20일이다.
 
류용섭 원장은 "안전, 윤리, 보안은 연구의 성과를 내기 위한 전문 역량보다 연구자들이 먼저 쌓아야 하는 가장 필수적인 역량에 해당한다"며 "R&D이러닝 과정 무료 제공이, 많은 연구자에게 스스로 안전하고 신뢰받는 연구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11개 이러닝 과정. <자료=KIRD 제공>
11개 이러닝 과정. <자료=KIRD 제공>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