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3대 제로 안전대책' 실천 위한 6개 핵심 대책 추진
내년 예산 국회에서 반영 안돼 자체 예산으로 113억원 충당

➀ 보관 중 원전 사용후핵연료 안전 관리 및 반환
➁ 파이로 기술개발 안전검증 및 시설 안전운영
➂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조기 이송 추진
➃ 시설 내진 성능 평가 및 보강
➄ 환경방사선 모니터링 강화
➅ 지역 및 주민과의 소통 강화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이 국민 안심을 위한 원자력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원자력연은 '3대 제로(zero) 안전대책'(▲주민 영향 제로 ▲환경 피해 제로 ▲근로 위험 제로)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후핵연료의 조속한 반환 추진을 비롯한 6개 핵심 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원자력연은 내년도 자체 예산 110억원 수준의 자체 적립금 및 연구소기업 수익금 일부 예산을 확보해 투자할 계획이다. 당초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차원에서 113억원의 원자력 안전 관련 예산 증액이 검토됐으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전액 삭감됐다.

백원필 원자력연 연구개발 부원장은 "원자력 안전에 대해 국민이 인정하지 않으면 연구할 수 없다"면서 "자체 예산을 투자해서라도 이번에 발표한 안전종합대책을 내년 연구원 경영계획에 중점적으로 반영, 확고하게 실천해 나갈 예정"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연구원은 우선 원내에서 보관 중인 1699봉(3.3t)의 원전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반환하기 위해 3단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순차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용후핵연료 보관 및 운반 정보를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지역주민·지자체·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설명해 나갈 방침이다.

원자력연은 파이로 기술개발 안전성 검증과 시설 안전 강화를 위해 파이로 실험 중 발생되는 방사성기체의 환경방출 차단을 위한 공정장치용 배기체 포집 장치를 추가로 설치했다. 관련 자체 성능시험을 2017년 2월까지 완료하고, 내년 7월까지 지역주민·정부·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안전성검증위원회(가칭)'를 새롭게 구성해 실험의 안전성을 공개 검증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력연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이송을 5년 앞당길 방침이다. 경주 방폐장 이송물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현 800드럼/년→ 1000드럼/년)하기 위해,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시설확충과 처리 기술 조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KORAD 인수기준에 따라 중·저준위방폐물을 연간 800드럼씩 이송 중이나, 이를 연간 1000드럼으로 확대할 경우 이송 소요기간을 향후 20년에서 15년으로 5년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원자력연의 건축물 내진설계 강화도 추진된다. 원자력시설에 대한 내진 안전성 강화를 위해 연구원 건축물 중 내진설계가 미적용된 폐기물보관시설 등 주요시설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와 보강을 실시하고 순차적으로 모든 건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해 나갈 복안이다.

원자력연은 과거 내진기준에 따라 내진설계가 미적용된 건물은 노후도, 시급성, 중요성 등 안전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순차적으로 진행, 2022년까지 총 28개 건물의 내진 보강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원자력연은 연구원 부지 주변 환경방사선감시기를 이설(2대) 및 증설(1대)하고, 환경감시기를 추가 설치해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방사선비상을 대비한 이동식 환경감시 차량도 확보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해 연구원 주변 환경방사선량을 측정하고 공개하는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안전 정보에 대한 소통 활동도 강화된다. 지역주민을 비롯한,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