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 IBS서 과학소통프로그램 '슬램D' 개최
치매·바이오플라스틱·면역 등 다양한 주제 발표 예정

18일 IBS에서 과학소통프로그램 '슬램D'가 개최된다. <사진 = 대덕넷>
18일 IBS에서 과학소통프로그램 '슬램D'가 개최된다. <사진 = 대덕넷>
과학에 빠져드는 시간은 단 10분. 이 시간이면 과학덕후(?)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과학에 '흠뻑' 빠지기 충분하다. 이처럼 과학으로 시원한 여름을 즐길 수 있는 '슬램D'가 개최된다.

오는 18일 IBS에서 열리는 슬램D에서는 치매, 바이오플라스틱, MRI 등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신선한 주제로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행사에는 ▲전희정(IBS) ▲권요셉(KBSI) ▲황성연(화학연) ▲조영식(전기연) ▲이윤희(표준연) 연구원이 연사로 나선다. 

전희정 IBS 연구원은 '별세포에게 물어봐'라는 주제로 치매환자의 뇌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존재하는 반응성 별세포 기반, 치매의 근본적 원인에 대한 연구와 관련 지식을 교류할 예정이다.

황성연 화학연 연구원은 바이오플라스틱 기반 땅속에서 6개월 이내 분해되는 비닐봉투 개발 연구로 청중과의 소통에 나선다. 

권요셉, 조영식, 이윤희 박사는 각각 면역에 관한 연구, 소형 MRI, 상온에서 얼음만드는 연구 등 다채로운 발표로 청중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강연에 앞서 퀴즈쇼도 진행된다. 정답을 맞춘 참여자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주어진다. 

이번 행사 역시 올해 처음 도입돼 청중들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그룹 토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청중들은 그룹간 소통을 통해 소감을 공유하고 우승자를 선정할 수 있다.  

참여자들에게는 연구자들 발표에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감봉'이 주어진다.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줄 '분위기 메이커'와 '타임키퍼'도 선정해 청중이 행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예정이다. 

청중 신청은 슬램D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슬램D(SLAM D)는 대중을 위한 Science(과학), Language(언어), And(그리고), Messages(메시지), Daedeok(대덕)이 함축된 의미다. 슬램D는 IBS(원장 김두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