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난 케이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1. 'AI 연구개발 네트워크' 설립

일본이 AI 연구개발 활성화를 목표로 '인공지능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지난해 12월 설립했다. AI 연구 개발 등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대학 · 공공 연구 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한다.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이화학연구소, NICT를 중심으로하는 운영 체제 (사무국, 산업 기술 종합 연구소)에서 활동을 추진한다.

네트워크의 회장으로는 소니 컴퓨터 사이언스 연구소 대표이사인 기타노 히로아키 씨가 선출됐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정보발신과 AI 연구자간 의견교환 추진, 심포지엄 개최 등을 통해 일본의 AI 연구개발을 활성화 시켜나갈 계획이다.

2. 우주실증용 하이퍼 스펙트럼 센서 'HISUI' 발사

일본 경제산업성이 개발한 우주실증용 하이퍼 스펙트럼 센서 (Hyperspectral Imager SUIte, HISUI)가 지난해 12월 6일 미국 케이프커 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됐다. 국제우주정거장(ISS) 일본실험동 키보우에 설치돼 관측을 개시한다.

HISUI는 일본 에너지 · 자원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석유 등 자원의 원격 탐사를 주요 목적으로 개발 한 우주 실증용 하이퍼 스펙트럼 센서다. 기존의 다중분광센서 (ASTER)에 비해 높은 정밀도로 표면의 물질을 식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농업기술 10대 뉴스는? 

일본 농림수산성이 지난 1년간 민간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농림수산 연구성과 투표를 통해 10대뉴스를 선정했다. 투표는 농업관련 전문지와 잡지 등 29개 회원국을 보유한 농업기술클럽 가맹 회원을 통해 진행했다. 

선정된 뉴스는 ▲볍씨 온탕 소독기술 ▲ICT 통한 배수관리시스템 자동화 ▲박쥐 초음파를 활용한 인공초음파 가스 제거장치 ▲AI 3주 후 과일 채소류 생산예측 기술 ▲소백혈법 제어 항 바이러스 효과 기술 ▲외래종 왕우렁이 약물 사용하지 않고 전기로 제거 ▲소·중형 농가 위한 돈사 청소 로봇 탄생 ▲ AI 활용 무인 찻잎따기 기계 개발 등이다.

4. FAO-JAXA 지구 관측 위성 데이터 이용 MOU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와 JAXA 츠쿠바 우주 센터가 지난 1월 23일 '지구관측위성 데이터 이용'과 관련해 MOU를 맺었다. FAQ는 JAXA의 L 밴드 합성 개구레이더 'SAR 위성'을 이용해 세계 숲 모니터링을 시작한다. 

JAXA는 1992년부터 세계 유일 SAR위성을 통해 산림 관측을 실시하고 있다. 25년 이상 축적해온 데이터와 지식을 FAO에 제공해 산림·토지 이용 모니터링 도구인  SEPAL (The System for Earth Observation Data Access, Processing and Analysis for Land Monitoring)에 제공해 위성 데이터의 정밀도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SEPAL은 다양한 위성 데이터와 슈퍼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통해 기후 변화의 완화와 적응을 위한 산림 및 토지 피복 정보를 만들 수있는 도구로 누구나 사용가능하다. 현재 160 국가에서 이용되고 있다.

그 외 자료
일본 내각부, 우주계획공정표 개정
일본학술회의, 제24기 학술 대형 연구계획 관한 마스터 플랜 제언
문부과학성 GIGA스쿨 구상의 실현
경제산업성,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계 연구에 관한 윤리지침' 및 '인간 게놈·유전자해석 연구에 관한 윤리지침' 재검토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