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릭, 커뮤니티 사이트 '과학으로 본 코로나19' 개설

바이러스 연구 동향 한 번에 파악···일반인부터 전문가까지 다양
리포트·웨비나·토픽·실험제품·토론방 등 온라인 기능 多
생물학연구정보센터 브릭이 코로나19 기획특집 홈페이지 '과학으로 본 코로나19(COVID-19)'를 개설해 이목을 끌고 있다. <사진=브릭 홈페이지 갈무리>생물학연구정보센터 브릭이 코로나19 기획특집 홈페이지 '과학으로 본 코로나19(COVID-19)'를 개설해 이목을 끌고 있다. <사진=브릭 홈페이지 갈무리>

세계 각국의 생물학 연구 정보를 수집·가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생물학연구정보센터 '브릭'이 코로나19 기획특집 홈페이지를 개설해 이목을 끌고 있다.

'과학으로 본 코로나19(COVID-19)'는 기획특집, 동향리포트, 웨비나, 토픽, 실험제품, 토론방, 특허정보 등으로 구성돼있다.

기획특집은 코로나19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를 다루고 있다. 마스크를 안전하게 재사용하기 위한 살균 방법과 코로나19 유전체 연구 동향 등이 실려있다.

동향리포트는 정식 연구자가 아니더라도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국공립기관 선임연구원급 이상인 기업인,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신청만 하면 누구든지 코로나19 리포트를 게재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소속기관과 전공분야, 연구경력, 주제를 기재하면 신청 가능하다. 현재 인수공통감염병 동향, 유전정보를 이용한 진단기술 동향 등의 리포트가 게시돼 있다. 

웹과 세미나의 합성어 '웨비나'는 연구자들이 온라인으로 만나 학술정보 또는 연구와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다. PC를 통해 누구나 접속해 참석할 수 있으며 브릭에서 주최하는 웨비나뿐만 아니라 외부 기관에서 주최하는 공개적인 웨비나도 무료 참석할 수 있다.

학술웨비나와 기업기술웨비나가 구분돼 있으며 현재 '크롬 단세포를 이용한 전염병 연구'와 '염기서열 분석방법을 이용한 코로나바이러스 전장 유전체 염기서열의 동정'이 신청 중에 있다. 

코로나19 관련 학술적 토론 공간도 마련돼있다. 토론방은 연구원들의 지식 공유도 가능할뿐더러 일반인들이 코로나19에 관해 궁금한 점이나 의문점을 자유롭게 묻고 답할 수 있다.

그 외 국내외 동향을 담은 토픽과 실험 가이드라인 등을 소개하는 실험제품, 코로나19 분야의 전 세계 특허 상황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이유진 수습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