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주 교수팀, '긴급현안지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N 단백질 발현·유전자원 확보 후 항원 단백질 생산 연구 수행 예정

코로나19 항원 농도 예비 실험 결과. <사진=GIST 제공>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 혈청학적 진단을 위한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GIST(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는 박진주 화학과 교수팀이 질병관리본부 긴급현안지정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중 '20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진단 항원, 항혈청 생산 및 효능평가'에 우선순위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혈청학적 검출법은 병원체 감염 뒤 체내에 형성된 단백질(항체)을 측정하는 검사법으로, 검체 채취의 부정확성이 없으며 위험도도 낮다.

현재 코로나19 진단 방법으로 유전자 검사법(RT-PCR)이 사용되고 있으나, 증상 발현 시기 또는 바이러스 소멸 시기에 따라 검사가 제한적일 수 있고 감염 이력 등 역학적 규명 조사, 백신·치료제 효능 평가 등을 위해 혈청학적 검출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진주 교수팀은 염규호 박사후 연수연구원을 주축으로 코로나19 N 단백질 발현과 정제에 필요한 유전자원을 확보, 여러 발현 시스템에서 항원 단백질 생산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확보한 항원을 활용한 동물 모델 실험으로 항혈청(다클론항체)을 생산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생산한 항원과 항체의 효소면역분석법(ELISA) 적용 평가 수행을 위해 진단 분야 권위자인 김민곤 지스트 화학과 교수팀(강주영 박사과정)과 공동 연구진을 구성했다.

박진주 교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살인진드기)의 고감도 분석법을 개발했던 노하우를 살려 코로나19 항원의 혈청학적 진단에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연구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번 선행 연구결과는 분석화학 분야 전문 학술지 'Analytical Chemistry' 등에 발표됐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17일 2019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를 긴급 현안으로 지정, 7개 주제로 나눠 긴급 공모한 바 있다.

박진주 교수팀을 포함해 총 5개 연구팀(셀트리온·SK 바이오사이언스·국립중앙의료원·경북대병원)을 각 주제에 대한 우선순위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으며 해당 과제는 계약일로부터 올해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