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개의 다양한 강연 마련, 실시간 온라인 진행
구상준 연구원·김보경 분석가 등 "강연 토대로 더 좋은 모델 만들어 달라"

2일 열린 '대전러닝데이(Daejeon Learning Day, 이하 DLD)'에 참여한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좌)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우) 모습 <사진=AIFactory 제공>
2일 열린 '대전러닝데이(Daejeon Learning Day, 이하 DLD)'에 참여한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좌)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우) 모습 <사진=AIFactory 제공>
"인간의 뇌는 약 100조 개의 시냅스가 있습니다. 현재 인간이 만든 GPT3 모델보다 약 1000배 정도 큰 셈입니다. 만약 모델이 발전한다면 사람보다 더 말을 잘하는 챗봇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

"오픈소스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구현 가능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

인공지능과 딥러닝 분야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과 관련 인물들을 대상으로 각 분야 리더와 전문가들이 지식을 공유하는 '대전러닝데이(Daejeon Learning Day, 이하 DLD)'가 AIFactory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2일 진행됐다. 

이날 행사 참여자들은 'GPT(Generation Pre-traination Transformer) 프로그램', '생성 모델' 등의 디테일한 지식을 소개했다. 특히 인공지능과 관련해 '머신러닝을 모르더라도 인공지능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라는 흥미로운 사실을 안겨줬다.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 녹화 영상으로 진행된 행사는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감을 더했다. 전국에서 참여한 랜선 방청객들은 인공지능·딥러닝 분야 전문가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갔다. 

한 참여자는 한국어 자연어 처리에서 주요해야 할 부분을 구상준 연구원에게 질의했다. 그는 "한국어 같은 경우 데이터가 부족하다"라며 "교착어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많은 데이터를 물색해야 한다"고 답했다.

◆ '사람보다 더 사람같은 챗봇(Chatbot)'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이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생성 모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덕넷>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이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생성 모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덕넷>
페이스북, 유튜브에서 자연스럽게 말을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영상을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만큼 인공지능과의 원활한 대화는 먼 미래가 아닌 눈앞으로 다가왔다.

자연언어처리 전문가 구상준 스캐터랩 연구원은 '인공지능을 사람처럼'이라는 모토하에 챗봇을 제작·연구하고 있다. 그는 '인공지능이 어디까지 말할 수 있을까?-GPT로 알아보는 생성 모델'을 주제로 생성 모델 프로그램과 GPT 한계를 유튜브 영상으로 전국 시청자에게 소개했다.

구 연구원은 생성 모델의 의미를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생성 모델이란 어떤 '단어나 문장' 뒤에 알맞은 단어를 예측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오늘은 비가 온다'라는 문장 뒤에 알맞은 것은 '우산을 챙겨야 한다'는 내용의 단어와 문장이다. 생성 모델의 입력·반복 과정을 거쳐 인공지능이 온전한 문장을 만들어 낸다.

그는 "인공지능이 문장을 만들어내려면 '입력'과 '반복'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라며 "더욱 온전한 문장을 만들어내기 위해 생성 모델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모델 발전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구상준 연구원은 이어 가장 발달한 생성 모델인 GPT의 한계를 설명했다. GPT는 성능이 우수하나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약 1750억 개의 파라미터(parameter)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마트폰과 같은 온 디바이스(On-Device)에서 GPT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별도의 기억 모듈이 없어 한 달 전에 입력한 내용에 대해서는 구현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구 연구원은 "GPT는 양면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발전 방향도 두 가지로 나뉠 거다"라며 "크고 강한 모델과 작지만 효율적인 모델을 목표로 발전할 것이다"라고 발전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인간의 뇌에 약 100조 개의 시냅스가 있다"라며 "이 수치는 GPT보다 약 1000배 정도 큰 셈이다. 만약 생성 모델이 인간의 뇌처럼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면 사람보다 더 말을 잘하는 챗봇을 만들 수 있다"고 풀이했다.

◆ 인공지능 웹서비스 과정 'A to Z'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가 오픈소스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덕넷>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가 오픈소스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덕넷>
전자정보통신 전문가 김보경 SOCAR 데이터 분석가의 '머신러닝 모르는 사람도 가능한 인공지능 웹서비스 만들기' 강연 역시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그는 인공지능과 관련한 서비스 설계 과정을 보조 프로그램·오픈소스 소개와 함께 설명했다. 그중 'Teachable machine'이라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간단하게 학습 모델을 만들 수 있다.

김 분석가는 해당 웹에서 만든 자신의 웹서비스를 소개했다.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음식 사진을 입력하면 음식의 칼로리와 필요한 운동량을 나타내는 서비스이다. 실제로 프로그램에 아메리카노 사진을 등록하자 음료를 인식하고 칼로리를 계산해냈다.

김보경 분석가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오픈소스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라며 "여러분들이 저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달라"고 용기를 북돋으며 강연을 마쳤다.

한편 DLD는 AIFactory와 유클리드소프트, 마인즈앤컴퍼니가 주최하고 AI프렌즈, 케라스코리아, 캐글코리아, 대덕넷이 주관하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OpenUP, UST 후원으로 열렸다. 이날 행사의 다시보기 영상은 AIFactory 홈페이지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아래는 해당 행사 강연자들 명단.
 

▲이소영(Microsoft Korea) 지속 성장과 성장 마인드셋 ▲신경인(KCL) Volumetric Attention Module for Image Recognition, Tree-structured ttention Module for Image Classification ▲구상준(스캐터랩) 인공지능이 어디까지 말할 수 있을까?-GPT로 알아보는 생성모델 ▲왕승현(UCL) 인공지능으로 논문 작성하면서 겪은 어려움 및 해결방법 ▲이강호(경희대학교) 가중치 공유를 통한 딥러닝 모델 압축 ▲김현우(카이스트) 추천시스템 실습하기 ▲박해선(애드사이드랩) 사용자 정의 케라스 모델 만들기 ▲신건철, 김혜진(유클리드소프트) 데이터로 관계쌓기 ▲류성옥(AITRICS) 베이지안 딥러닝을 통한 더 정확하고, 더 신뢰도 있는 인공지능 ▲김보경(SOCAR) 머신러닝 모르는 사람도 가능한 인공지능 웹서비스 만들기 ▲김은솔(카카오브레인) Contrastive learning을 통한 video representation learning ▲민규식(한양대학교) Unity ML-Agents 1.0 살펴보기 ▲황준원(이스트소프트) 금융에 딥러닝 적용해보기-시스템 트레이딩 ▲양오석(강원대학교) 추천 알고리즘 ▲이태영(서강대학교) 제약적인 기존 인프라 환경에 모델 서비스 하기 ▲이현호 T-Rex 강화학습 적용기 ▲김태영(인공지능팩토리) 케라스, 파이토치 둘 다 입문해보기 ▲차금강(쎄트렉아이) 분산강화학습 ▲신정규(Lablup Inc) 나누면 행복해져요: 딥러닝 모델 훈련 분산처리 기법 ▲이제현(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나에게 필요한 Python Visualization 정훈, 박진우(J.Marple) 네트워크 경량화 이모저모 ▲홍원의(Nota) 문제해결(problem solving) 관점으로 머신러닝 이해하기 ▲전미정(케라스코리아) 처음 만들어보는 GAN모델, 삐뚤빼뚤 한글 이미지 생성하기 ▲안수빈(서울대학교 HCIL) How to become a Kaggle Notebooks Master ▲이대호(파이특허법률사무소) 딥러닝 분야의 특허 사례 ▲송석리(한성과학고등학교) 입문자들을 위한 인공지능 학습 가이드 ▲이부일(인사이트마이닝) R을 이용한 회귀분석 ▲강형석(테라폼랩스 코리아) FairSquare: 인공지능의 롱테일 문제를 해결하는 AI플랫폼 ▲김태진(번개장터) TPU 사용설명서.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