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자원 정보·고문헌·구성성분·단백질·활용정보 등 6종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약용 생물자원 2800만여건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무료로 개방한다.[사진=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약용 생물자원 2800만여건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무료로 개방한다.[사진=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원장 김종열)은 김상균 박사 연구팀이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했다고 23일 밝혔다.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생산·유통을 활성화해 데이터 거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한의학연은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를 주제로 사업에 참여, 지난해(1차년도) 인프라를 구축 완료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데이터 생산과 거래, 활용 연구를 지속하게 된다.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는 ▲약용 생물자원 정보 ▲고문헌 약용 생물자원 정보 ▲산림 약용생물자원 정보 ▲구성성분 정보 ▲단백질 정보 ▲약용 생물자원 활용정보 등 6종의 상품.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500여개의 약용 생물자원을 기반으로 2800만 여건의 데이터를 포함, 90GB 규모다.

데이터는 한의학 교과서에 나오는 약재의 효능, 주의사항 등 일반인 알기 쉽게 가공해 제공한다. 또 구성성분 정보를 확인, 해당 성분과 연관된 바이오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약용 생물자원의 복용, 주의사항, 분포, 가격, 사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에서 생산·가공한 데이터는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거래소 및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내년까지 6종의 상품에 대해 51GB 규모, 500만여건의 데이터를 추가 생산해 공개할 예정이다.

김종열 원장은 "이번에 구축·개방된 약용 생물자원의 빅데이터가 다양한 산업에 유통·활용돼 새로운 먹거리 창출 및 국민 건강을 위한 기반으로 역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