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공기관·협회·기업 등 82개 기관 참여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대전 소재 기업 7개 참가

대전 소재 테크기업 7개가 '2021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 2021)'에 출사표를 던졌다. [사진=하노버 홈페이지]
대전 소재 테크기업 7개가 '2021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 2021)'에 출사표를 던졌다. [사진=하노버 홈페이지]
대전 소재 테크기업들이 세계 최대 제조혁신 전시회인 '2021 하노버 산업박람회(Hannover Messe 2021)'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들은 로봇부터 실험실 장비, 반도체 외관검사 장비 등 다양한 기술력을 뽐내며 글로벌 입지를 넓혀갔다.

올해 74번째를 맞는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는 매년 열리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능가하는 제조업 분야 최대 박람회로 평가받고 있다. 이달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구글(Google),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등 1527개 글로벌 기업이 5826개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이중 한국에선 공공기관·협회·기업 등 82개 기관이 출전한다. 대전에선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을 포함해 8개 기관이 참가한다.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대표 이정호)는 '작업자와 함께하는 협동로봇'을 테마로 'RB 시리즈'를 내놓았다.

RB 시리즈는 한국형 로봇 '휴보(HUBO)' 기술을 활용한 협동로봇으로, 기존 생산라인의 작업을 방해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작업에 녹아들어 주어진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반복작업·생산라인 등 난이도에 상관없이 투입될 수 있으며 서비스 산업에도 활용 가능하다. 로봇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체이자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소기업인 이스쿠스(대표 강종민)는 원격조종 전기동력 건설로봇 '다빈치10(DaVinci10)'을 공개했다. 

고층건물과 아파트 실내공사 등에 적용되는 다빈치10은 현관이나 엘리베이터 문을 자유자재로 통과할 수 있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3절 링크 구조로 좁은 공간 활용에 유리하며, 다양한 동력공구를 쉽게 분해·조립해 실내공사에 적합하다. 특히 원격조종으로 움직여 위험 현장에서의 사용자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IoT(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디바이스 개발 기업 와이즈컨(대표 전세형)은 실시간 대기 모니터링 센서 '프리오(PRIO) 시리즈'를 소개했다. 

그중 '프리오 A100'은 7가지 센서가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미세먼지 등 주변의 공기 상태를 측정한다. 프리오 A1은 전면 LCD에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한 데이터를 표시하고 상태 LED를 통해 알람을 제공한다.

실험장비 제조 기업 지오필테크(대표 이민수)는 폐시약 안전보관함 'ZEO-SW10LF'와 완전밀폐형 시약장 'ZEO-SN142'을 선보였다.

ZEO-SW10LF는 실험실에서 발생하는 폐시약 용액·폐액을 안전하게 수거하고 보관할 수 있는 밀폐형 자체순환 보관함이다. ZEO-SN142은 시약장 안에 이온클러스터가 내장된 모듈을 장착, 악취·유해가스를 제거하는 장치다.

반도체 외관 검사장비 기업 인텍플러스(대표 이상윤)는 3D 스캐너 'i3-800'와 아날로그 소스를 디지털 데이터로 실시간 변환하는 'iDiGi-1G2C' 등 5가지 제품을 공개했다.

약 700만개 규모의 자동차 부품 플랫폼 기업 파츠너(대표 김보민)는 삼성, LG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필터 제조 3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차량용 에어컨 필터 'Z-Filter'를 내놓았다. 

시스템 반도체기업 지앨에스(대표 송기동)도 참가해 60기가헤르츠(GHz) 대역을 겨냥한 통신칩을 소개했다. 

아래는 2021 하노버 산업박람회에 참여하는 한국 기관.

◆개별참가
▲오토닉스 ▲J&D전자 ▲텔레스퀘어 ▲터보윈 글로벌 ▲LS Electric ▲포스코 ICT ▲Sang-A Frontec ▲네스트필드 ▲CS-TECH ▲두산로보틱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KOTRA 국가관
▲KOTRA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지엔엠텍 ▲코리아디지탈 ▲자인테크놀로지 ▲인텍전기전자 ▲중원 ▲피티카플링 ▲대진유압기계 ▲에이에프더블류 ▲정우전기 ▲광테크노마그네트 ▲비앤비테크놀러지 ▲제이앤디하이드로릭 ▲다셀 ▲대성 ▲이앤이시스템 ▲한국본산 ▲동보체인공업 ▲로거테크 ▲아이즈맥 ▲에스지시 ▲에스제이이주식회사 ▲새한전자 ▲나라코퍼레이션 ▲솔지 ▲터보윈 ▲케이시시정공 ▲엠에스테크 ▲위너 ▲코론 ▲원에스티 ▲유진로봇 ▲파스텍 ▲보드테크 앤 다비드 ▲힐스엔지니어링 ▲세이프틱스 ▲인피닉 ▲뉴로메카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티즈 ▲알에스오토메이션 ▲에이펄스테크롤리지 ▲함께하는사람들 ▲테크온비젼 ▲수비산업개발 ▲에스엠스위치 ▲그란코 ▲네스트필드 ▲대현엔텍 ▲비에스큐 ▲오토시맨틱스 ▲울랄라랩 ▲유디엠텍 ▲수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Doosan 공동관
▲두산 ▲금아파워텍 ▲투테크 ▲테라사이언스 ▲포메탈 ▲다윈프릭션

◆대전경제통상진흥원 공동관
▲대전경제통상진흥원 ▲와이즈컨 ▲인텍플러스 ▲이스쿠스 ▲지오필테크 ▲지앨에스 ▲파츠너.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