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1상 최저용량 투여환자 3명 중 2명 완전관해, 특별한 부작용 없어

큐로셀이 국내 최초로 'CAR-T' 치료제 임상결과 암세포를 제거했다. [사진=큐로셀 제공]
큐로셀이 국내 최초로 'CAR-T' 치료제 임상결과 암세포를 제거했다. [사진=큐로셀 제공]
최첨단 항암치료제 'CAR-T' 세포치료제에 도전장을 내민 큐로셀이 국내 최초로 진행하고 있는 CAR-T 치료제의 임상1상 중간결과를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

내달 26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조혈모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 (International Conference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ICBMT 2021)'에서 2회 이상의 전신투여 항암치료 후 재발성, 불응성인 미만성 거대 B세포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CAR-T 치료제 'CRC01'의 임상1상 첫번째 코호트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석진 교수가 발표자로 나선다.

큐로셀은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CRC01의 임상시험을 승인받아 4월부터 삼성서울병원에서 투약을 개시했다. 임상1상 시험은 투여 용량이 다른 3개의 코호트로 구성되며, 코호트마다 3명의 환자를 배정해 임상2상 권장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에 발표될 결과는 임상1상에서 최저용량을 투약받은 3명 환자의 1개월 약효평가 결과로, 회사 측은 최저 용량을 투여받은 3명의 환자 중 2명이 투약 후 1개월 시점에 완전관해(CR, Complete Response)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완전관해: 임상적으로 계측, 평가 가능한 병변이 모두 사라지고, 새로운 병변(암세포)이 보이지 않는 상태가 4주 이상 지속된 상태. 완전관해 상태가 5년간 지속되면 암이 완치됐다고 본다.

김건수 큐로셀 대표는 "더이상 치료 방법이 없는 환자분들이 큐로셀의 CAR-T 치료제로 완전관해 돼 매우 기쁘고 신약 개발자로서 보람을 느낀다"며 "큐로셀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기술인 OVISTM 기술이 적용된 CAR-T 치료제가 최소 용량에서도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여 매우 고무돼 있다. 앞으로 진행될 임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OVISTM CAR-T의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CRC01은 면역관문수용체인 PD-1과 TIGIT 발현을 억제시키는 OVISTM(Overcome Immune Suppression) 기술이 적용된 CD19 CAR-T 치료제다. 회사 측은 이 기술을 통해 CAR-T 치료제의 약효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 허가된 CAR-T 치료제는 미국 노바티스사의 킴리아가 있으며, 국내기업 중에서는 큐로셀이 유일하게 CAR-T 치료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