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전남대 '엑스레이 유도 초음파 단층 촬영 기법' 개발
시중 CT 조영제 활용가능, 임상시험 적용 가능성 높여

김철홍 교수팀이 3차원 초음파 영상을 엑스레이 한 번 촬영으로 구현하는 촬영기법을 개발했다.[사진=
김철홍 교수팀이 3차원 초음파 영상을 엑스레이 한 번 촬영으로 구현하는 촬영기법을 개발했다.[사진=POSTECH]
국내 연구진이 수차례 촬영해야 얻을 수 있었던 3차원 초음파 영상을 엑스레이 한 번 촬영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POSTECH(총장 김무환)은 김철홍 IT융합공학과‧전자전기공학과‧기계공학과 교수팀이 이창호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팀과 '엑스레이 유도 초음파 단층 촬영 기법(XACT)'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XACT 기술은 엑스레이를 쐈을 때 생기는 초음파를 영상화한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선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XACT 기술은 선명한 영상을 보기 어려워 환자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의 XACT 기술은 실제 사용되는 엑스레이 CT 조영제를 활용해 높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쥐에 엑스레이 CT 조영제를 경구 주입한 결과, 쥐의 위를 3차원 영상으로 볼 수 있었다.

연구 관계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새로운 조영제가 아닌, 시중의 조영제를 활용한 최초의 연구성과"라며 "향후 XACT 기술의 전임상시험 또는 임상시험 적용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학술지 '옵틱스 레터스'에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