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과학재단, 우주와 인간 역사 담아

유미과학재단이 책 '사피엔스의 깊은 역사'를 출간했다.[사진=유미재단]
유미과학재단이 책 '사피엔스의 깊은 역사'를 출간했다.[사진=유미재단]
과학 초심자와 청소년을 위한 책 '사피엔스의 깊은 역사'가 출간됐다. 융합과학 분야에서 다양한 지원과 활동을 해오고 있는 유미과학재단의 송만호 이사장과 '과학오디세이-유니버스&라이프'의 저자 안중호 안동대학교 명예교수가 함께 집필했다.

"초신성이 폭발하면 강력한 '폭발 바람'이 생겨 물질들을 성간으로 날려 보냅니다. 이때 불균일하게 쏠린 물질들의 영향으로 성간 구름 안에서 별의 씨앗이 될 부분이 준비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태양과 지구, 인간이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옛날 폭발한 어떤 초신성 덕분이라는 사실이 근래의 여러 연구로 밝혀졌습니다." 지구-생명의 요람 / 48쪽

이 책은 138억 년 우주의 역사를 추적하며 우리 인간이 어떻게 출현하게 되었고 또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안내한다. 저자들은 '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향하고 있는 것일까?'라는 우리의 근원을 묻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이고 파편화된 과학 지식을 넘어 138억 년의 우주의 역사를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과학의 높은 장벽인 난해한 개념과 수식을 최대한 배제하고 접근성 높은 설명과 융합과학의 관점에서 빅뱅과 우리 사이를 한줄기 이야기로 엮어낸다. 저자들의 안내에 따라 빅뱅과 우리 사이를 잇는 수많은 탄생과 소멸, 생과 죽음을 마주하다 보면 우리가 얼마나 작고 연약한 존재인지 실감하게 된다. 이는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내가 속한 지구를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성찰하도록 이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빅뱅의 수소와 생명의 원료들
2장 지구, 생명의 요람
3장 육지의 탄생
4장 생명의 탄생
5장 지구 환경과 생태계의 리모델링
6장 생물의 모양 갖추기, 고생대
7장 단련되는 동물들, 중생대
8장 멸종과 진화
9장 포유류 번성과 영장류의 출현
10장 생명의 본질(I)
11장 생명의 본질(II)
12장 동물과 뇌
13장 호모 사피엔스의 출현
14장 인류, 성공의 빛과 그림자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