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공동 '소형화된 고효율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와 세트렉아이가 소형인공위성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사진=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
국방과학연구소 부설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센터장 변용관)는 쎄트렉아이와 소형인공위성에 필요한 핵심기술 '소형화된 고효율 전기추진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은 인공위성의 궤도 조정을 위해 탑재되는 추진시스템의 연료량과 공간을 줄여 인공위성을 소형화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분류된다. 핵심 구성품을 모듈화해 위성내부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고,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Plug and Play(즉시적용 시스탬)를 지원한다. 운용환경을 고려해 부품을 선정해 극심한 발사환경 및 궤도에 적합하도록 설계했다. 

이 기술은 탑재한 연료를 전기에너지로 이온화하고, 빠른 속도로 배출하여 추진력을 얻는 원리로 동작한다. 기존의 화학식 추진시스템에 비해 탑재되는 연료량을 1/5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고, 전력 변환효율을 높여 소모하는 전력을 낮출 수 있다.

연구 관계자는 "본 기술은 해외 의존도가 높은 선진국 기술"이라며 "향후 독자적인 소형인공위성 개발 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추진력이 향상된 추력기를 개발한다면 중대형 위성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