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 박영서)는 세계적 과학전문 출판사 Springer와 전자원문 대국민 서비스 제공 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KISTI는 Springer에서 발간하는 1700여종에 수록된 350만건의 과학, 기술, 이학분야 고품질 전자저널 원문 정보를 KESLI-Springer 컨소시엄 참가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무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됐다.

또 아인슈타인 이론물리학에 관련된 논문부터 1996년까지의 과거 논문자료 200만건도 KESLI 컨소시엄 참가자에게 무상 제공할 수 있는 이용권까지 획득했다. KISTI에 따르면 이는 국내도서관이 보유하지 못한 희귀논문까지 확보한 것으로 한국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고있다.

특히 이 연구자료들은 몇 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전자형태의 원문정보를 구할 수 있게 돼, 이용편의성의 극대화를 위해서 KISTI에서 운영하는 NDSL(www.ndsl.kr) 사이트에서는 물론 출판사의 사이트 SpringerLink(www.springerlink.com)에서도 동일하게 전자저널 원문정보를 검색해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다.

KISTI 관계자는 "전자정보의 활용과 관련한 라이선스 협약에서 그치지 않고, 전자 원문 정보의 보존과 관련한 로컬호스팅·활용, 연구성과 정보의 글로벌 확산, 오픈 엑세스 출판과 비즈니스 모델의 공동개발 등 한국 연구자들이 보다 편리한 환경에서 연구 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KESLI 컨소시엄 기반의 한국형 전자정보 유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Springer 출판사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Springer 출판사 Springer출판사는 1842년에 독일에서 설립된 약 17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STM 분야의 학술저널 및 단행본을 출판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전문 출판사다.

◆ KESLI 컨소시엄 NDSL을 가능하게 하는 산·학·연 커뮤니티로 25일 현재 대학교, 연구소, 기업체,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에서 총 357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전자저널 2만 1492종, 전자책 11만 8029권, 웹 데이터베이스 148종, 프로시딩 3만 3072건, 표준 1만 5129건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