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NASA "올해안에 태양극점 바뀌는 현상 발생"

홈페이지 통해 '태양 극점변화 임박' 소식 전해
11년주기 활동 양극 비동기화 특징…기후변화·위성에 영향

미 항공우주국이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태양 극점 변화' 동영상 캡처 화면. 태양 양극점이 변환되면서 자기장이 태양 적도를 중심으로 분출되는 모습이다.
올해 안에 태양의 양 극점이 바뀌는 현상이 발생할 전망이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지난 5일 '조만간 태양 극점 변화(The Sun's Magnetic Field is About to Flip)' 소식을 해설 동영상과 함께 홈페이지에 올렸다. 태양의 극점 변화는 자기장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약 11년 주기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드 훽시마(Todd Hoeksema) 스탠포드대 교수는 "3∼4개월 사이에 태양 극성 변화가 완전히 이뤄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태양의 자기장은 명왕성 넘어까지 영향을 끼친다. 때문에 태양의 극성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파동은 천체 자기장에 영향을 줘 기후변화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지구 위를 돌고 있는 위성과 우주선, 우주비행사 등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이번의 경우 이례적으로 양극이 시차를 두고 극전환이 발생돼 화제다. 지난해 태양의 북극점의 극전환이 발생해 과학자들은 조만간 다른 한 쪽 극점이 변화를 일찌감치 예견해 왔다.

조나단 커튼(마샬우주비행센터)은 지난해 "태양의 남극과 북국의 균형이 무너졌다. 북극이 이미 극전환을 마쳤다"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지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미 항공우주국이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태양 극점 변화' 동영상 캡처 화면. 태양 자기장 변화를 측정한 기록들.
과학자들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이 현상을 기록하고 있으면서도,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는 못하고 있다. 스탠포드 윌콕스 태양관측소의 경우 1976년부터 태양 양극의 자기력을 추적해 자력을 기록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세 차례의 태양 극점 변화를 기록했다.

태양물리학자 필 셰러(Phil Scherrer) 스탠포드대 교수는 "태양의 극 자기장이 약해져서 '0'이 됐다가, 다시 에너지를 얻으면서 반대 극성을 갖게 된다. 이것은 태양의 정상적인 주기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태양의 극성이 변화하는 동안 태양 자기장은 야구공 실밥 모양 처럼 적도를 중심으로 극도로 일렁거리며 높은 에너지를 함유한 미세입자(cosminc ray)를 방출한다. 이 입자들은 초신성 폭발이나 은하계의 다른 폭발 등에 의해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날아간다.

셰러 교수는 "태양 북극의 극전환은 이미 완료됐다는 신호가 잡힌다. 남극이 그 속도를 따라잡으려 할 것"이라며 "여하튼 태양의 극전환은 조만간 일어날 것이며, 태양활동 극대화 시기의 두번째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항공우주국이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태양 극점 변화' 동영상 캡처 화면. 태양 극점 변화로 인해 발생한 파동이 우주로 퍼져 가는 모습.

최동진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