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조성 개방형 협업공간…오프라인 멘토링 등으로 성공 사례 가시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창조경제 생태계 활성화와 문화 확산을 위해 만든 창조경제 교류공간인 '드림엔터(센터장 박용호)'가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드림엔터는 예비·초기 창업자 등이 자유롭게 교류·소통하고, 국민의 아이디어 발현과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개방형 협업공간이다.

멘토링·컨설팅을 위한 회의실, 창업교육과 투자설명회 등을 위한 컨퍼런스홀, 자유로운 교류·헙업을 위한 열린 네트워크공간, 예비·초기 창업자들의 입주가 가능한 청춘창업실 등으로 구성되어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년간 창업을 꿈꾸며 드림엔터를 다녀간 이용자수는 7만 5099명으로 영국의 구글캠퍼스 개관 1년 이후 이용자 수인 7만 500명 보다 높다. 

드림엔터는 600번의 자체 창업프로그램과 창업생태계 종사자들과 연계한 3700번의 회의와 행사를 개최했다. 카타르, 브라질 등 해외에서도 창업열기를 배우고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해 오프라인 멘토링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유망 아이디어에 대한 전담멘토링을 통해 투자유치, 기술이전, 매출발생 등의 사업화 성공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비주얼캠프의 '눈동자 추적 문자입력'은 이미지 분석기술을 활용하고, 화면 응시 눈동자를 추적해 문자를 입력하는 아이디어로, 드림엔터 전담멘토링을 통해 사업화에 필요한 네트워크와 정보를 제공받고, ETRI(원장 김흥남)의 기술지원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드림엔터는 미래부와 중기청의 통합 아이디어·창업 경진대회 '창조경제대상: 슈퍼스타 V'도 대전·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진흥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바 있다.

단순히 우수한 아이디어를 뽑아 시상하는 기존 공모전과 달리 지역예선부터 대회 과정 중에 전문가 멘토링 캠프 등을 통해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변환과정이 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 중인 김재원 에어브로드 대표는 드림엔터 정식 개관 전부터 당시 창조경제타운 멘토로 활동 중이던 박용호 센터장을 찾아와 멘토링을 받고 작년 5월 본격적인 창업에 뛰어 들었다. 에어브로드는 '창조경제대상' 미래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드림엔터 2층 청춘창업실에는 예비·초기 창업자들을 위한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위치정보 기반 모바일 광고솔루션을 개발 중인 위앤팩토리와 같이 책상 하나로 시작했던 스타트업이 각종 공모전에 입상하거나 세계가 주목하는 벤처기업으로 성장해 확장 이전하는 등 성공사례가 나오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소셜 네비게이션을 개발 중인 조형민 알커넥션 대표는 "접근성이 좋은 도심에 위치해 있고, 24시간 운영되고 있어 밤샘 작업이 필요한 예비·초기 창업자들에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말이면 중·고등학생 프로그래머들이 노트북을 들고 드림엔터로 모이고 있다. 이들 중 4팀이 작년 11월 SK플래닛과 중기청이 공동으로 개최한 고교생 대상 앱 개발 경진대회 '스마틴 앱 챌린지 2014'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드림엔터는 미래 최고경영자의 꿈을 펼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드림엔터는 지난 27일, 창업생태계 종사자와 이용자들을 초대해 1주년을 축하하고, 올해를 새롭게 준비하는 기념행사를 가졌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 이진열 마이돌 대표, 송은강 캡스톤 파트너스 대표가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드림엔터 이용자들과 함께 자유로운 발언을 통해 경험담과 바라는 점을 공유했다.

박용호 드림엔터 센터장은 "작년 2월 드림엔터를 처음 개관했을 때만해도 한 달에 1000명이 찾아오면 성공이라 생각했는데, 지금은 한 달에 6300명 정도가 찾고 있다"며 "예비·초기 창업자의 눈높이에 맞춘 창업교육과 사업화 지원을 강화하고 창조경제타운과 연계한 오프라인 멘토링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드림엔터 개관 1주년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미래부 제공>
드림엔터 개관 1주년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미래부 제공>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