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과학향기 콘텐츠 최근 3년 데이터 활용 조회수·댓글 등 분석
국민들 생명과학과 보건‧의료 분야 과학상식에 관심 많다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가 국내 최대·최장 과학기술 대중화 서비스인 '과학향기' 콘텐츠의 조회수와 댓글 수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은 '생명과학'과 '보건·의료' 분야 과학상식에 가장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KISTI는 국민의 주요 과학적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의 콘텐츠별 조회수와 댓글 수를 분석했다.

그 결과, 생명과학이 1위(조회수 37%, 댓글 수 45%), 보건·의료가 2위(조회수 25%, 댓글 수 22%)를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상위 조회수는 ▲생명과학 ▲보건·의료 ▲화학 ▲전기·전자 ▲우주·항공·천문·해양 순으로, 댓글 수는 ▲생명과학 ▲보건·의료 ▲화학 ▲우주·항공·천문·해양 ▲물리 순으로 많았다.

개별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내용에 관심이 집중됐다.

최다 조회 콘텐츠는 ▲다크서클 생기는 이유, 피로 때문 아니다? ▲특별한 자폐증, 서번트 증후군 ▲교활한 난자와 2등 정자의 만남, 임신 순으로, 최다 댓글 콘텐츠는 ▲사카린, 정말 인체에 유해할까? ▲녹조 현상,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에어컨 없이도 시원한 건축물의 비밀! 등의 순이다.

KISTI는 향후 연관 콘텐츠 제공으로 이용자가 열람 중인 내용과 관련 있는 콘텐츠 목록을 제공해 손쉽게 정보 획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한 관계자는 "과학향기 이용 성향 조사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관심도가 높은 분야의 콘텐츠를 확대하고 관심도가 낮은 분야는 보다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하는 형태로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혜선 정보서비스실 실장은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앞으로도 과학향기가 과학문화 대중화를 상징하는 대표 브랜드로 더욱 탄탄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