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노벨과학상 에세이 경연대회' 개최 8월 19일까지 참가자 모집

"화학공학부에 진학했지만 대회참가를 계기로 뇌분야 단백질 연구 랩에서 대학원 생활을 보내고 있다. 능동적 학업에 갈증을 느꼈을 때 대회에 참가해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달았다."(제2회 노벨과학상 에세이 경연대회 수상자 장태민 씨)

미래의 과학도들이 과학을 꿈꾸고 소통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제3회 노벨과학상 에세이 경연대회'를 개최, 참가자를 모집중이다.

올해는 지난해 대학부 부문에 한정됐던 참가대상을 고등부까지 확대, 보다 많은 참가자가 노벨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대회는 노벨과학상을 소재로 한 글쓰기(예선)와 주제발표(본선)로 구성되며, 2개 부문(고등부, 대학부)으로 나눠 진행된다.

경연주제도 '올해의 노벨과학상 수상자' 또는 '미래의 노벨과학상 수상 후보 연구분야'를 예측하는 것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참가형태는 개인 또는 팀 단위(3인 이내)로 참가할 수 있으며, 예선(서면심사)을 통과한 30인 혹은 팀(부문별 15팀)이 본선에서 경쟁한다. 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진행되는 본선은 관련 전문가에 의한 엄격한 현장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참가 희망자는 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상세내용을 확인 후, 오는 8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은 노벨상 사무국(nobel@korea.kr, 02-3677-1451)으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