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진시황도 애타게 찾던 그것?...'100원짜리' 알약의 정체
세계적 내분비학자 니르 바질라이 미국 알베르트아인슈타인 의대 교수, 세계 최대 민간 노화연구소인 미국 벅연구소 소장을 지낸 브라이언 케네디 싱가포르국립대(NUS) 석좌교수,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 노화연구책임자를 지낸 조안 매닉 토네이도테라퓨틱스 대표 등이 현대판 불로초 연구의 선두주자다. 올해 사람 대상의 임상시험에 각각 나선다.

[한겨레]메모리 수출도, AI시대 비메모리도 부진...'반도체 강국' 비상
5년 새 메모리반도체 수출액은 반토막 났다. 특히 최근 2년은 매년 수출액 감소율이 두자릿수에 이르렀다. 삼성전자와 에스케이(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국내 반도체 회사의 세계 메모리 시장 점유율은 10여년 동안 줄곧 60% 안팎에 이를 정도로 독과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나타난 수출액 급변이다. 전문가들은 업황에 따라 크게 춤을 추는 메모리 중심의 국내 반도체 산업 구조에 내재한 약점이 확연히 드러난 지난 2년이라고 평가한다.

[중앙일보]AI 열풍에 주목받는 CXL···"데이터센터 필수품 될 것"
최근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주목받는 분야가 있다. AI를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초고사양 컴퓨터 서버 수십만 대를 모아놓은 데이터센터다. AI 시대를 주도하는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 빅테크들은 최소 10만 대 이상 서버를 운영하는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센터가 제대로 기능해야 AI 개발 속도가 빨라져 기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동아일보]'친환경 단백질' 소고기쌀-애벌레... 맛-식감 개선 숙제
얼마 전 ‘소고기 쌀’ 개발 소식이 화제가 됐다. 논문에 따르면 연세대가 주축이 된 국내 연구자들은 쌀알 표면에 젤라틴과 효소를 코팅한 뒤 소에서 얻은 근육세포와 지방세포를 배양했다. 세포는 쌀알의 틈과 젤라틴에 달라붙어 증식한다. 이렇게 얻은 소고기 쌀로 지은 밥은 고기 풍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지방 같은 영양 성분도 갖췄다. 진짜 고기의 모든 면을 재현한 100% 배양육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만드는 건 불가능한 일이지만 이 같은 ‘하이브리드 식품’은 머지않아 상품화될 가능성이 있다.

[동아일보]지구 온도 따라 뛰는 식량 물가... "10년 뒤 전 세계에 인플레이션"
물가 상승과 함께 사과 등 과일 가격이 껑충 뛰었다. 생육기 냉해나 우박 등 이상 기상 현상으로 생산량이 줄어든 게 원인으로 지목된다. 예나 지금이나 날씨는 작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생산량 감소, 저품질, 병해충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해마다 기후 특성에 따라 작황이 달라질 수 있지만 전 지구적인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식량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입증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동아일보]아프리카에서 시작된 '술'... 나라마다 다른 형태로 발달했어요
21일은 ‘암 예방의 날’이었습니다. 암은 인간의 노화에 따라 돌연변이 세포들이 생겨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치병입니다. 국립암센터에 따르면 국내에서만 매년 25만 명의 신규 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이 일상에서 접하는 여러 물질 중에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도 있습니다. 그중 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입니다. 소량의 음주도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