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켐과 공동연구 협약
진단과 치료, 동시 가능한 효율적 항암치료
특정 단백질 표적해 암세포 표적치료 기대

왼쪽부터 유진산 파멥신 대표, 지대윤 퓨처켐 대표. [사진=파멥신]
왼쪽부터 유진산 파멥신 대표, 지대윤 퓨처켐 대표. [사진=파멥신]
대덕바이오벤처가 방사성 의약품의 시장진출 추진을 위해 전문기업과 손을 잡았다. 방사성 의약품은 방사성 동위원소(방사능을 지닌 동위원소)와 특정 단백질을 표적하는 펩타이드를 결합한 방사성 생화학물질을 의미한다.

항체 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 파멥신(대표 유진산)이 방사성리간드 전문기업 퓨처켐(대표 지대윤)과 신규 방사성 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방사성 의약품은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어 항암치료의 진행상황이나 결과 등을 효과적으로 한 번에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암에서 발현되는 특정 단백질을 표적해 암세포에만 치료제가 들어갈 수 있어 표적치료가 가능하다.

본 협약으로 파멥신은 회사가 보유한 항체와 퓨처켐의 방사성 의약품 제조기술을 활용해 혁신신약(First-In-Class)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방사성 치료제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효능평가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파멥신은 완전 인간 항체라이브러리 'HuPhage'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신약개발 업체들과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완전 인간 항체는 인간의 항체 정보가 100% 포함돼 있는 항체이다.

현재 파멥신은 신생혈관질환이나 암 등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질병을 위한 완전인간 항체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퓨처켐은 전립선암 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FC303과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FC705를 국내와 해외에서 임상 진행 중에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