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출연연 논의 통해 공감
연구회, 8월 예타 신청 예정

공동관리아파트는 2012년 거주자 퇴거이후 수년간 방치된 상황이다.[사진= 대덕넷 DB]
공동관리아파트는 2012년 거주자 퇴거이후 수년간 방치된 상황이다.[사진= 대덕넷 DB]
대덕연구단지 마지막 공용공간 '공동관리아파트' 개발이 소유기관의 부지 무상 사용 합의로 일보 전진하며 오는 8월께 예타 신청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의하면 원자력연, 기계연, 표준연, 에너지연, 화학연, KINS, 해양과기원 등 7개 부지소유 기관이 지난 17일 회의를 통해 공동관리아파트 부지 무상사용에 합의했다. 부지 소유는 7개 기관이 가지면서 연구회를 중심으로 부지를 무상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로써 지난 2001년 공동관리아파트 부지 매각이 거론된지 21년만에 과학기술계를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하지만 구체적 활용안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하연식 단장에 의하면 7개 기관 기관장과 공동관리아파트 활용 자문위원회는 기존 안에 담긴 창업공간 비중을 줄이고(대덕연구단지내에 여러 곳 있으니) 국제교류 공간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조언한 것으로 알려진다.

공공동관리아파트 부지는 대전시 유성구 대덕대로(도룡동 431)에 위치해 있어 대덕연구단지 관문으로 인식돼 왔다. 1979년 해외 유치과학자의 보금자리로 마렸됐지만 안전 문제로 지난 2012년 퇴거 명령이 내려졌다. 올해로 10년째 비워 있는 상태다. 

대전신세계 아트앤 사이언스가 지난해 들어서면서 대덕연구단지를 찾는 이들도 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내년이면 대덕연구단지 출범 50주년을 맞으며 공동관리아파트 부지 활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추진 주체가 연구회로 이관되면서 부지 활용을 위한 논의도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하 단장은 "지난해 10월 조감도가 나오면서 7개 기관의 의견 수렴에 속도를 냈다. 하지만 그동안 추진 주체가 지속적으로 바뀌며 7개 기관의 일에서 이젠 연구회, 과기부, 시민, 대전시 등 모두의 일이 됐다"면서 "우선 7개 기관이 부지 사용을 합의하면서 예타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 단장은 "소유 기관들이 부지 사용에 공감해 준 것만 해도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실제 활용을 위해서는 인근 아파트 주민과의 설명, 설득의 시간도 필요하고 구체적인 안을 담기 위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속도감보다 방향성이 중요다고 조언한다. 과학계 한 인사는 "21년간 끌면서 어려움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공동관리아파트 공간의 의미를 살리면서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연구회는 이사회를 통해 7월말께 공동관리아파트 부지 활용을 확정하고 8월에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