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밸리 음성인식 전문업체 SL2(대표 전화성 www.slworld.co.kr)는 중앙일보(대표 송필호), 아리랑TV(대표 김충일)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영어회화능력 인증시험에 최첨단 음성인식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번 음성인식 시스템 공급에 따라 중앙일보와 아리랑TV는 영어회화 교재인 Elst Study Book를 출판했다. 이 교재는 영어회화 능력인증시험 ELST(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 Test)를 위한 공식교재다. 이에따라 ELST는 최첨단 음성인식 시스템을 활용 초중고등학생들은 물론 대학생이나 일반인들이 외국인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시험이 됐다.

교재는 원어민이 녹음한 교재내용 테이프와 영어회화 능력 인증시험 형식과 동일한 실전테스트 CD가 포함돼 있다. 이 교재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진행하는 심화학습 구조로 돼 있으며 배운 내용을 스스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원어민이 녹음한 테이프를 통해 정확한 발음과 듣기능력 향상을 꾀하고 CD를 통해 실제상황처럼 말을 듣고 응답하는 능력을 높이도록 했다. SL2측은 이번 인증시험에 음성인식 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테스트의 객관성과 공정을 확보했으며 이를통해 외국인과 커뮤니케이션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 빠른 시일안에 원어민과 실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SL2는 지난 99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출신 학생벤처 1호로 설립된 기업으로 KAIST출신 엔지니어 30여명이 핵심축이다.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다양한 음성 인터페이스 관련기술 및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042-864-1836

<대덕넷 구남평기자>flint70@hellodd.com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