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주 새누리당 의원, 안전성 보완 주문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HANARO)의 건물 벽체가 내진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된 KINS(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후쿠시마 사고 후속조치(하나로 구조물 내진성능 및 안전성 평가) 검토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로의 원자로와 사용후핵연료저장조가 들어있는 구조물·굴뚝 등은 기술 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원자로 건물 벽체 일부가 내진 기준에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확인됐다.

원자력연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사진=대덕넷 DB>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대전 유성구 당협위원장)은 이같은 보고서 결과를 발표하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하나로의 내진성능 보강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연구로 운전을 정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법상 하나로는 지표면에서 0.2g(리히터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 결과 최소값이 0.09g(리히터 규모 5.9)로 확인됐다. 이는 국내 지진 최대 리히터규모 5.2를 넘어서는 수치지만 법적 허용기준을 만족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 의원은 "주무부처인 미래부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안위의 내진성능보강조치 요구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보강공사를 위한 예산을 조속히 확보하고 대전 시민과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둔 채 보강 대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병주 의원.<사진=대덕넷 DB>
민 의원은 또 "장기간 하나로 가동이 정지되는 상황이 불가피한 만큼 하나로의 동위원소 생산과 연구 활동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며 "미래부는 이에 대한 대응책도 서둘러서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미래부는 오전 내진안전성 향상을 위해 원자력연에 외부벽체 보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원안위의 조치에 따라 원자력연구원이 내진성능 보강공사를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보강조치 기간중에 국가연구개발사업 추진, 동위원소 생산 등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국가연구개발사업 조정, 외국의 연구용원자로 활용, 동위원소 수입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가동 21년째를 맞은 하나로는 1995년 첫 임계에 도달해 발전용 핵연료 조사시험과 의료용·산업용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및 개발, 중성자 빔을 이용한 기초연구 및 첨단소재 개발, 신물질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