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창닫기

[조간브리핑]실내 집단감염과 에어로졸

[중앙일보][안광석의 퍼스펙티브] 코로나 2차 파동 복병은 에어로졸, 냉방 중에도 환기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헤아리기조차 어렵다. 팬데믹 상황에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방역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

[중앙일보]미래를 기억하는 사회, 칼럼이란 무엇인가

칼럼의 홍수 시대다. 도처에 칼럼이 넘쳐난다. 그런데 칼럼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칼럼을 칼럼이게 하는가. 칼럼의 의미와 과제는 무엇인가.

[한국경제]'코로나 절벽' 뚫을 4가지 취업 키워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채용 규모는 더욱 줄었다. '취업절벽 시대'라는 말까지 나온다.

[동아일보][김도연 칼럼]'비대면 강의'의 교훈, 교육 환경 바꿔 나갈 차례다

이제는 대학 구성원 모두가 온라인 교육을 경험했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새 학기에는 더욱 지혜를 모아야 한다.

[동아일보]'XR기술'로 전문의 교육하고, VR로 환자 치료한다

최근 분당서울대병원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가상의 강의실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육 플랫폼 'XR CLASS'를 개발해 선보였다.

[한국경제][차미영의 데이터로 본 세상] 언택트 시대, 더 넓어진 소통 공간

학회뿐만 아니라 세상 곳곳에서 당분간 온라인 기반 소통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시 오프라인으로 돌아가기를 기다리기보다 온라인이 주는 장점을 활용하는 현명함을 발휘할 때다.

[매일경제][현장 돋보기] 유니콘기업 키우려면 스타트업 맞춤 금융부터

최근 10여 년간 한국 경제에서 희망의 시그널을 보내는 분야는 단연 스타트업이 아닐까 싶다.

[한국경제]"에디슨 SW로 신약 개발 시간 줄였죠"

KAIST에 재학 중인 정원호·문석현 씨는 줌(ZooM)팀을 꾸려 11~12일 온라인으로 열린 ‘제10회 에디슨(EDISON) 소프트웨어(SW) 활용 경진대회’에 참가해 계산화학 분야 대상(장관상)을 받았다. 

[중앙일보][최범의 문화탐색] '천박한 도시'와 한국의 근대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천박한 도시' 발언으로 정치권이 술렁거렸다. 여당 중진 정치인의 언행으로 적절하지 않았다고 보지만, 그 의도나 맥락과는 별개로 한국의 도시들이 그다지 품격이 없는 것은 사실이다.

[매일경제]일회용 종이컵·빨대…생분해 제품이 대세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제지업계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썩어 분해되는 생분해성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동아일보]위암 명의, 양양보건소로 가는 까닭은…

지난달 30일 환한 미소의 노교수가 서울 성동구 한양대 의대 강단에 섰다. 그저 '좋은 의사가 되겠다'는 꿈으로 이 학교에 입학한 지 47년 만이다.
채준병 수습 기자의 다른 기사 더보기
독자의견
로그인 독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과학과 국민을 잇는 밑거름이 됩니다
0/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