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리빙랩네트워크, 25일 73개 기관참여 출범식
대학·시민단체·지자체·공공기관·연구기관·기업 등 참여
선언문 낭독과 퍼포먼스·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
참여 기관과 활동가들, 출연연 연계 필요성 강조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출범식이 25일 오후 2시 열렸다. 대학, 출연연, 시민단체, 공공기관, 기업, 지자체 등 73개 단체가 참여한다. 사진은 참여자들의 선언문 낭독.[사진= 길애경 기자]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출범식이 25일 오후 2시 열렸다. 대학, 출연연, 시민단체, 공공기관, 기업, 지자체 등 73개 단체가 참여한다. 사진은 참여자들의 선언문 낭독.[사진= 길애경 기자] 
대전지역의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기관, 시민단체, ,청년단체, 기업 등이 참여하는 대전리빙랩네트워크(이하 대전리빙랩)가 25일 오후 2시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3층 시사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출범식은 대전시를 비롯해 73개(6월 25일 기준, 참여 가능)개 참여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리빙랩(living lab)은 수요자인 시민과 공급자인 산학연관 등이 함께 문제를 찾고 다양한 해법을 기획하며 실제 생활속에서 시도해 보는 생활실험실 개념의 사회혁신 방식이다.

대전리빙랩은 '더 나은 일상의 변화, 혁신을 함께 만드는 대전리빙랩네트워크'를 슬로건으로 한다. 시민생활과 안전(시민안전, 생활불편)을 중심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이날 참여자들은 시민이 수요자로 시민 참여가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 또 과학도시 대전과 시민간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역할을 '대전리빙랩'이 해주길 당부했다.

출범식은 리빙랩 출범 선언문 낭독과 김민수 준비위원장의 주제발표(대전리빙랩의 과거 현재 미래), 퍼포먼스, 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선언문은 참여와 협력, 육성과 창발, 혁신과 전환, 연대와 확산을 중심으로 더 나은 도시, 지속가능한 세상, 세계 리빙랩 공동체에 기여하고 공동의 성장을 도모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참여기관들은 공동서약을 통해 대전리빙랩 활성화를 약속했다.

사례는 김계숙 내동작은나무마을어린이도서관장의 '소통하는 산책로 조성' 등 다양한 현장 이야기들이 공유됐다. 대전대 리빙랩(유정미 교수)의 원도심활성화프로젝트 '오! 대전', 마을리빙랩(송주석 대표)의 함께해서 더 행복한 장동 리빙랩, 과학 리빙랩(송영훈 박사)의 대전 과학기술 기반 리빙랩, 청년메이커 리빙랩(민노아 대표)의 특별한 일상을 만드는 메이커리빙랩 등이 소개됐다. 장동 리빙랩 사례는 고령층의 마을 주민들이 나서서 쓰레기 분리 수거는 물론 주민 일자리 창출로 큰 호응을 얻었다. 송영훈 박사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 사례를 소개하며 관심을 받았다. 대학 리빙랩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역 변화를 이끌며 박수를 받았다. 

리빙랩 참여자들은 "지역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하려는 리빙랩 인식 확산과 활발한 소통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과학계와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축사를 통해 송위진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정책전문위원은 대전의 강점인 과학기술과 풀뿌리 운동의 연계를 강조했다. 그는 "리빙랩은 우리가 직면한 사회,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와 시민, 과학기술과 사회혁신이 함께 실험하는 장"이라면서 "대전은 연구단지라는 강력한 과학기술기반을 갖고 있고 지역사회에서 전개되는 풀뿌리 운동 역사도 깊다. 하지만 두 영역은 의미있는 만남을 갖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이번 출범으로 서로 다른 세상에 살고 있던 두 영역이 크게 함께 혁신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기술발전과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환경으로 사회문제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면서 "하나의 시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다양한 관점들이 한자리에 모이며 홀로 생각하기 어려운 혁신적인 문제해결 아이디어들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리빙랩 의미를 강조했다.

이어 허 시장은 "리빙랩 성공을 위해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하다.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미래에 가장 적합한 혁신 시스템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전국 지자체에는 11개의 리빙랩네트워크가 활동 중이다.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참여는 대전시 대전사회혁신센터를 통해 가입 가능하다.

다음은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출범 참여기관 단체.(기관명순)

▲공감마루 ▲공생(GONGSAENG) ▲과학기술연결플랫폼사회적협동조합 ▲나눔과기술 ▲대덕넷(HelloDD) ▲대전CBS ▲대전YMCA ▲대전YWCA 성폭력·가정폭력상담소 ▲DiSTEP(대전과학산업진흥원) ▲대전광역시 서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NGO 지원센터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 ▲대전광역시 사회혁신센터 ▲대전대학교 LINC+ ▲대전마을활동가포럼 ▲대전마케팅공사 ▲대전세종연구원 ▲대전YWCA여성인력개발센터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청소년위캔센터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테크노파크 ▲대전환경운동연합 ▲동구 공동체지원센터 ▲디모스 ▲따뜻한 메이커 연구소 ▲로컬42협동조합 ▲마을쉼터심심풀이 ▲마중물 ▲목원대학교 산합협력단 ▲민들레 ▲배재대학교  LINC+ ▲비즈니스전략연구소 ▲사회적경제연구원 ▲세상만사 ▲혁신청 ▲새온 ▲세상을 디자인하는 사람들 ▲시민참여연구센터 ▲마실 ▲AVONNE ▲ASSEMBLE ▲AROUND ▲1366대전센터 ▲소소한 연구소 ▲대덕연구개발특구(INNOPOLIS) ▲우리동네 놀이터 ▲WEZON ▲윙윙 ▲유성구마을공동체 네트워크 ▲유성구 미래전략과 ▲유클리드소프트 ▲LH 토지주택연구원 ▲재작소 ▲JoinCare ▲우리해 ▲지역화폐협동조합 ▲충남대학교LINC+ ▲충남대학교 사회공헌센터 ▲충남대학교 지역협력본부 ▲컴퍼니에이 ▲TES TES ▲FAB LAB DAEJEON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연구재단 ▲한국조폐공사 ▲한남대학교  LINC+ ▲지역사회상생센터.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출범 선언문.[사진= 길애경 기자]
대전리빙랩네트워크 출범 선언문.[사진= 길애경 기자]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