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젊은 연구자들과 오찬가져
과기 육성 국제적 협력방안 및 우수 인재 양성 확보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윤석열 대통령이 UAE-스위스 순방 후 첫 공식 일정으로 과학기술분야 젊은 연구자들과 오찬을 가졌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젊은 과학자들과 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과 우수 인재 양성 및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분야별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력의 중요성을 첫번째로 피력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외에도 우수인력이 모일 수 있는 해외 우수연구기관 유치, 기업 수요가 없는 분야의 인재를 키우기 위한 신규 연구기관 설립 등 의견들이 오갔다.

이날 과학기술계 대표로 전병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AI), 김선주 연세대 컴퓨터과학과 교수(AI), 윤태영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첨단바이오), 우재성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첨단바이오), 손영익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양자), 윤효상 KAIST 항공우주공학부 교수(우주) 등이 참석했다. 

이종호 장관은 "이번 순방과 과학기술 영리더와의 대화는 과학기술 분야 리더십 확보에 대한 대통령님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과기부는 국가전략기술 육성 방안 등에 맞추어 탁월한 인재를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국제적 협력을 통해 세계적 기술경쟁력을 확보해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