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연구회 490억 규모 '단계 개발' 추진했으나
과기부 혁신본부 심의 평가서...예산 키우며 '예타 준비' 돌입
이번달 기획 용역 착수...초도 보고서 이르면 6~7월 나올 듯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관리아파트는 2010년대 초반부터 방치가 시작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아파트 소유 출연연, 대전광역시 등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공동관리아파트에 가보면 유리창이 깨져 있거나 수십 년간 방치된 물건들을 볼 수 있다. [사진=김인한 기자]
10년 가까이 방치됐던 정부출연연구기관 공동관리아파트가 '단계 개발'에서 '완전 개발'로 방향을 급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따르면 공동관리아파트 개발을 위한 기획 용역이 이번 달 착수됐다. 앞서 연구회는 사전기획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490억원 규모로 단계별 개발을 추진했다. 

그러나 과기부 혁신본부 심의 평가 이후 완전 개발로 방향을 틀었다. 단계에서 완전 개발로 방향이 바뀌면서 추정 예산 규모도 대폭 늘어났다. 예산은 300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이번 기획은 공동관리아파트 개발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관문이다. 완전 개발에 필요한 기획 용역 연구가 타당성을 지니면, 과기부와 연구회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예타는 총 규모 500억원 이상에 국고 지원이 300억원을 넘는 사업이 대상이다. 당초 490억원 예산 규모였던 사업이 완전 개발로 방향을 튼 것도 예타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공이 많으니...공동관리아파트는 10년 방치

공동관리아파트는 한국 과학기술 여명기를 이끈 공간이다. 1979년 해외에 있던 한인 과학자들에게 숙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1세대 과학자·공학자가 공동관리아파트에서 머물며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했다.

그러던 중 2011년부터 아파트 시설 노후화로 재건축 필요성이 제기되며 매각을 추진했다. 하지만 7개 공동 소유 기관이 이견을 보였고 시공사 등과도 법적 소송에 휘말리며 개발은 표류했다. 2012년 5월에는 퇴거 명령이 떨어지면서 공동관리아파트는 방치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기존 과기부, 연구회, 출연연에 대전광역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이해관계자들까지 논의에 들어오면서 이견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다.

☞아파트 공동 소유 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INS(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2016년부터는 아파트 재건축과 커뮤니티센터 건축 등이 논의되기 시작했고, 큰 틀에선 공동관리아파트가 지닌 역사성을 살려 아파트가 아닌 과학계를 위한 공간으로 남기자는 의견을 모았다. 연구회 소관 5개 출연연은 아파트 소유권을 연구회로 위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관리아파트 이젠 정말?

연구회가 진행하는 기획 용역으로 지역 내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다만 연구 현장에선 그간 공동관리아파트를 역사성이 있는 공간으로 단계 개발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기획 과정에서 아파트 소유 기관뿐만 아니라 지역민과 과학자·공학자 간 공감대 형성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과기부 관계자는 "당초 단계별 개발을 추진했으나 혁신본부 심의 과정에서 완전 개발로 방향이 바뀐 것"이라면서 "완전 개발로 가면서 예산 규모도 500억원 이상으로 키웠고 기획 연구에 따라 예타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회 관계자는 "공동관리아파트 완전 개발 원칙은 세 가지"라면서 "상징성, 출연연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지역민과 스타트업·중소기업 등 산업계가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획 용역 초도 보고서는 오는 6~7월 예정이다. 연내 기획 보고서가 나오면 과기부와 연구회는 예타 추진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공동관리아파트 방치만 10년. 1990년대 볼 수 있었던 간판 '연단수퍼' 모습. [사진=김인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