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27일 과기부 혁신본부장실 등 압수 수색
임기철 "문 정권 한달전부터 리스트 작업"
또 다른 기관장 "임기 마치지 못해 정신적 충격 컸다"

과기부 블랙리스트 의혹 압수 수색이 진행되는 가운데 당시 사퇴압력에 시달린 기관장은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한다면서 당시 유영민 과기부 장관과 문미옥 과기보좌관을 지목했다.[사진= 대덕넷 DB] 
과기부 블랙리스트 의혹 압수 수색이 진행되는 가운데 당시 사퇴압력에 시달린 기관장은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한다면서 당시 유영민 과기부 장관과 문미옥 과기보좌관을 지목했다.[사진= 대덕넷 DB] 
과기계 블랙리스트 수사가 본격화 된 가운데 임기를 남겨두고 사퇴 종용을 받았던 기관장은 그 책임을 누군가 분명히 져야한다면서 당시 유영민 과기부 장관과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을 지목했다.

검찰이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TEP(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등을 대상으로 압수 수색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과기계 기관장 10여명이 임기를 남겨두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런 가운데 정부의 사퇴 압력이 있었다는 이야기가 돌았고 사실로 확인된 바 있다. 당시 임기철 KISTEP 원장은 2017년 4월 취임했지만 이듬해 4월 물러났다. 그는 관련 부처 차관이 지속적으로 사퇴를 종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재주 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 역시 3년 임기 중 1년 8개월만에 물러났다.  하 원장은 이임식에서 원자력 연구개발이 과학기술이 아닌 정치 이슈로 비춰지는 것에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 역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탈원전 기조의 에너지정책에 따라 청와대 모 보좌관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압력이 있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외에도 KINS 원장, 한국연구재단 이사장도 임기를 1년 반, 2년을 남겨두고 자리에서 내려왔다. 

검찰 측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비슷한 과기계 사건으로 보고 같이 처리하기 위해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정권의 압력에 의해 사퇴한 한 기관장은 "의도치 않게 임기를 마치지 못했다는 자괴감에 정신적 고통이 심했다. 직원들에게도 미안했다. 다시는 거론하고 싶지도 않다"며 서둘러 통화를 마쳤다.

외압에 의해 임기를 마치지 못한 또 다른 기관장 역시 누군가 책임지고 사과를 명확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정권의 문미옥 과기보좌관으로 인해 불명예 사퇴를 한 기관장이 여럿이라는 것을 모두가 안다. 그럼 최소한 사과라도 해야하는데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그는 과기부 차관에 이어 STEPI 원장을 하고 있다. 이해가 안된다"면서 "당시 사퇴한 기관장들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도 안되게 뒤집어 씌운 사례도 있다. 조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 복수를 하자는게 아니고 앞으로 과학기술계를 위해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임기철 전 원장은 "문 정부 시기 과기부처 차관(혁신본부장)이 직접 사퇴를 종용한 바 있다. 그도 위에서 시켜서 어쩔수 없다고 하더라. 그 윗선은 유영민 과기부 장관과 문미옥 청와대 과기보좌관이 있었다. 이들 밑에서 차관, 실국장은 집행을 한 것이다"면서 "과기계 후배들이 정권에 의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책임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들의 이름조차 거명되지 않는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문 정권 출범 한 달 전후 부처별로 리스트가 작성됐다고 하더라. 2017년 6월께 리스트가 나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결과 사회를 망치고 갈라치기 했다.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짚고 가야한다"면서 "과학기술계는 정권의 정책, 철학, 비전을 크게 흔들지 않는다. 때문에 과정에서 물의를 일으키거나 직권 남용에 의한 인사가 아니면 흔들지 않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한편 과기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19년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동부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그동안 수사가 미뤄졌다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와 함께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