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규격 인증 "제품 경쟁력 제고될 것"

대덕기업 트위니가 대상추종 로봇 신제품 '잘따르고'에 대해 
대덕기업 트위니가 대상추종 로봇 신제품 '잘따르고'에 대해 국제공인시험기관 ICR로부터 국제 규격 'ISO 13482'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트위니 제공]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트위니(대표 천홍석·천영석)는 물류 운송용 대상추종 로봇 신제품 '잘따르고'가 국제공인시험기관 ICR로부터 국제 규격 'ISO 13482'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트위니가 고객사에게 로봇 안전에 대한 신뢰를 부여하고자 지난해부터 인증을 추진해 이뤄낸 성과다.

1SO 13482는 이동형 도우미 로봇, 신체 보조 로봇, 탑승용 로봇과 같은 개인용 서비스 로봇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14년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국제 규격이다. 기업의 제품 설계도면, 회로도, 안전기능 정의서 검토를 포함한 위험성 평가가 국제 규격에 근거, 평가된다.

트위니는 이번 인증을 통한 안전성 확보에 따라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인증 제품인 '잘따르고'는 RGBD 카메라를 활용해 추가적인 장치 없이 사용자를 안정적으로 추종할 수 있다. 2D LiDAR 센서를 통해 앞선 차량의 경로를 추적, 좁은 통로에서도 기차와 같은 대열 주행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천영석 대표는 "이번 인증은 연구용 제품으로 국한됐지만, 트위니의 로봇 기술력과 제품 안전이 답보돼 고객 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안전성 등에 자신감을 얻은 만큼, 다양한 기능을 더해 제품화한 업그레이드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