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명령 서명 전 27일 백악관서 15분 연설
"기후변화,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 중심될 것"
"과학자가 대통령·행정부·국민에 직언하도록"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행정명령 3건을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과학, 진실, 근거 기반 정책 결정을 통한 정부 내 신뢰 회복'에 대한 2번째 행정명령에 서명하자, 에릭 랜더 과학기술정책실장(우측 뒤)이 고개를 끄덕였다. 바이든 대통령 좌측 뒤는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사진=백악관(White Hou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행정명령 3건을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과학, 진실, 근거 기반 정책 결정을 통한 정부 내 신뢰 회복'에 대한 2번째 행정명령에 서명하자, 에릭 랜더 과학기술정책실장(우측 뒤)이 고개를 끄덕였다. 바이든 대통령 좌측 뒤는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사진=백악관(White House)]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 동부시각) 백악관에서 발언을 마치고 행정명령에 서명하자, 에릭 랜더(Eric Lander)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장이 고개를 끄덕거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읽은 서명 내용은 '과학, 진실, 근거 기반 정책 결정을 통한 정부 내 신뢰 회복'. 한 문장 뿐인 행정명령은 그 어떠한 국정도 과학과 객관적 사실 아래 있음을 선언하고 있었다.

백악관은 이날 오후 1시 37분부터 약 15분 동안 라이브 방송을 송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 일자리 창출, 과학적 진실 회복에 관한 행정 조치'에 서명하기 전 발언했다. 그는 이날 '기후변화' 대응이 미국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에 중심이 될 것이라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2035년까지 100% 탄소 오염 없는 전기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며 "탄소 오염 없이 전력을 생산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환경에 이로운 점은 말할 것도 없고, 21세기 일자리 창출과 경제 경쟁력에 엄청난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청정에너지 사업에 돈을 투자할 예정"이라면서 "풍력, 태양광, 탄소 포획에 관한 수백만 개 일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풍력 발전 비율을 더 높이고, 재생에너지 개발 과정에서 무분별한 토지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오늘 조치는 해상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부터 재생 가능한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키고, 공공 토지의 좋은 보호자가 되려는 우리의 의무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후변화 대응, 국정 중심"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늘 서명한 행정명령은 기후변화가 우리의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공식화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 국정 운영 최우선순위는 여러 차례 발표한 것처럼, 기후변화·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대응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취임 첫날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하고 세계보건기구(WHO) 복귀를 공식화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국내기후정책실(ODCP·Office of Domestic Climate Policy)을 신설하는 안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차르(Czar·황제)로 임명한 지나 매카시(Gina McCarthy)를 실장으로 앉혔다. 차르는 정책 마련과 조율에 전권을 지닌 역할을 의미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존 케리(John Kerry) 기후 특사를 "나의 절친한 친구"라고 소개하며 중책을 맡길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케리 특사는 오바마 행정부에서 파리기후협약을 체결할 때 이를 주도한 미국 정부 대표였다. 그에 앞선 2004년 민주당 대선 후보를 지냈고, 오바마 행정부에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국무장관을 지낸 바 있다. 케리 특사가 기후변화 대응은 물론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 전반에 대한 조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바이든 행정부 과학계 주요 인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행정명령 서명 전 단상 앞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그는 이날 기후변화 대응, 일자리 창츨, 과학적 진실 회복에 관한 행정 조치에 서명하기 전 15분 간 발언했다. [사진=백악관(White Hou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행정명령 서명 전 단상 앞에서 이야기하는 모습. 그는 이날 기후변화 대응, 일자리 창츨, 과학적 진실 회복에 관한 행정 조치에 서명하기 전 15분 간 발언했다. [사진=백악관(White House)]
◆"과학자, 정치 간섭으로부터 보호" 

바이든 대통령은 국정 운영 중심에 과학이 있다면서 과학자를 존중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코로나19 싸움과 기후 위기에서 과학에 귀 기울이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이른바 피캐스트로 불리는 대통령 과학기술자문회의(PCAST)를 신설하고, 위원장에 공언대로 마리아 주베르(Maria Zuber) 박사, 프랜시스 아널드(Frances H. Arnold) 박사를 앉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적 과학자들을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며 "그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연구하며 나와 부통령, 그리고 국민들에게 직접 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We will protect our world-class scientists from political interference and ensure they can think, research, and speak freely and directly to me, the Vice President, and the American people.)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장(대통령 과학고문)으로 에릭 랜더 MIT(매사추세츠공과대학) 교수를 임명했다. 과학기술정책실장 자리는 대통령에게 핵무기를 비롯 원자력과 핵 관련 이슈를 조언하는 자리여서 주로 물리학자가 맡아왔지만,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을 맞아 생명과학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랜더 신임 실장이 임명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학팀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 수 있는 조직이라고 치켜 세웠다. 그는 이어 위기 돌파 의지를 보이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우리의 계획은 거대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미국입니다. 우리는 대담합니다. 우리는 일자리와 혁신, 과학, 발견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흔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고 이것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할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 서명 행정명령 3건]

-국내외 기후 위기 대처
Tackling the climate crisis at home and abroad.

-과학, 진실, 근거 기반 정책 결정을 통한 정부 내 신뢰 회복
Restoring trust in government through science and integrity and evidence-based policy making.

-대통령 과학기술자문회의 설립
the President’s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 established.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