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행보 본격화, '과학'으로 차별성 부각
"과학을 정치 하부 영역으로 여겨, 바로 잡겠다"
"한국 새로운 리더십...이념·진영·고집 아닌 과학"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지역 간 과학기술 연대를 통한 국가 발전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를 찾아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김인한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지역 간 과학기술 연대를 통한 국가 발전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를 찾아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김인한 기자]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3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정 최전선에 과학을 앞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8일 개최된 '제47회 제주미래포럼'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 리더십은 개인적 고집이 아니라 과학에 기반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원 지사는 "과학기술의 관료화와 정치화를 막고 과학자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가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며 "R&D(연구개발) 100조 시대를 맞이한 한국 과학기술 거버넌스는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은 국가적 위상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원 지사는 지난달 제주도의회 도정 질문에서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으로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그는 2014년 7월 제주도지사로 취임한 이래로 '카본프리 2030'(2030년까지 탄소 배출제로 목표) 계획을 선포했다. 제주는 그동안 미래 기술 실증 공간(테스트베드)으로 거듭나며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보급률 1위 지역이 됐다. 현재 제주는 전기자동차 2만3000여 대, 재생에너지 보급률 16%를 기록 중이다.

◆원희룡, '과학'으로 차별성 부각

원 지사는 "국가의 미래 어젠더를 결정할 때는 과학자와 먼저 긴밀히 상의해야 한다"며 "제가 과학자는 아니지만 과학을 중시하고 과학자와의 소통을 일상화하는 사람이 되고자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과학을 어떻게 정치권에 지속 알려 나갈지 묻는 본지 질문에 "전후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한국이 여기까지 오게 된 건 과학입국 정신이었다"며 "앞으로 과학을 정치의 하부 영역으로 여기는 부분을 바로 잡는 일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시대 백신 개발한 나라가 경제도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국정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과학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관료에 의한 R&D 구조는 혁명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며 "국가의 비전을 가꾸고 세울 때는 과학에 대한 뚜렷한 계획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한미가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차세대 배터리 등 협력을 목표할 것이라며 제주가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 정상회의에 참석해 제주의 카본프리 목표를 발표하고, 다보스포럼과 보아오포럼 등에서도 제주 사례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전문가 의견 배제, 목소리 큰 집단이 대표"

원 지사는 이날 "탈(脫)원전 정책에서 보듯, 국가 미래가 달린 에너지 정책에서도 과학이 아닌 이념과 진영이 자리 잡고 있다"며 "코로나 사태 초기 한국형 방역을 그토록 자랑했지만 정작 중요한 건 백신이라는 전문가들의 고언을 소홀히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언제부터인가 정부가 바뀔 때마다 과학기술 정책이 함께 흔들리고 국가의 중요정책결정구조에서 과학기술계 인사가 소외되는 현상이 잦아졌다"며 "전문가의 의견은 경시되고 목소리 큰 집단이 과잉 대표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이런 현상을 타파하려면 과학기술계와 시민사회 간극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원 지사는 "위험사회를 저술한 독일 철학자 율리히 벡은 과학기술과 일반 대중이 따로 갈수록 사회의 위험은 증대된다고 말했다"며 "과학과 시민사회의 소통과 협력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날 포럼 취지인 '과학기술의 지역 연대와 협력'이 시대적 요구 사항이라며 "지역의 특수성과 국가의 일반성이 제대로 결합한다면 기술패권 시대의 파고를 헤쳐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선 대전, 부산, 충남 등 과학기술계 전문가들이 '과학 불모지' 제주에 과학을 접목시키기 위한 다양한 논의를 이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